하지마 제발좀그래
대상포진 초기증상 10가지정리 본문
대상초진에 결부되면 통증의 강도가 굉장히 강하게 발생하는 게 가득합니다.이러한 대상포진은 초기에 조치하지 않다면 후유증 또한 남게 되었는데 오늘은 대상포진 초기증상과 예방접종, 전염성에 대하여 둘러보겠습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1. 통증
초기엔 감기몸살이 걸린 듯한 증상으로 다가오다가 몸통이나 얼굴 등에 바늘로 콕콕 찌르는것과 같이 통증이 퍼져나가게 된다고 합니다. 제가끔 다를 수 있지만불에 타는것처럼 통증이라거나 전기로 지지는 것 같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다고 합니다. 이는 주로 신경성 통증으로 나타나게 되기도 합니다.
2. 감각이상 문제
피부가 마취라도 한 것 같은 둔감해지거나 거꾸로 살짝 스치기만 해도 쓰라린 통증을 체감할 수도 있어요. 또한 해당 부위에 아주 가끔 가려움을 느끼기도 하고요.
3. 수포성 발진
한쪽 부분에 집중되어 생기는 수포성 발진이 드러날 수있고요.
초기엔 빨간 발진으로 시작되어 물집으로 진화되주어서 생성되기도 하지만 시작부터 물집으로 생길 수도 있고요.
대상포진 예방접종
1. 2010년부터 근원한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50세 이상부터 하는게 권장되고 대략 50%
정도의 효과를 나타낸다는 보고가 있고요.
하지만 점점 늙을수록 효과는 떨어질 수 있으니까 적어도 60세 정도에 접종을 하는 게
추천되어집니다.
2. 예방접종을 했다고 해서 현저히 차단되는 것은 아니고 통증이 덜 느껴지는 등 증상이 완화되어 생겨날 수 있다고 합니다.
3. 예방접종 예외대상 - 임산부, 면역력이과도하게 저하된 사람,
이미 한 번 맞은 사람(권장되지 않음), 50세 이상(권고 사항)
대상포진 전염성
대상포진은 수두바이러스로 인해 만들어 낸 상태이니까 이미 어렸을 때 수두를 앓았던 사람에겐 전염이 되지 않다지만
수두를 앓지 않았던 성인이거나 아직 어린아이에겐 전염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초기 발진 정황에는 전염성이 대부분 없다하지만 발진이 포진 상태로 변하다 보면서 전염성이 늘어나게 되고포진이 완화가 되주어서 딱지가 앉게 되면 다시 전염성이 가라앉게 되기도 합니다.
수두로 전염됨으로써 수두에 손이나 피부가 닿고 그 손으로 다른 사람을 만지면 전염될 수 있어요.
다른 예방접종과 아울러 맞아도 되는지볼까요?
1. 코로나 접종 또는 B형 감염 예방접종은 접종 후 2주일 뒤에 맞는 것이 추천된다고 합니다.
2. 독감 예방접종 뒤는 저마다 같지 않지만 함께 접종할 수도 있고요.
3. 폐구균 예방접종은 오래전에는 접종 후 4주 후에 할 수 있었다고 하나 현재는 동시에 접종할 수 있어요.
대상포진 골든타임
대상포진 초기증상 후 골든타임은 대약 72시간이고 이 시기를 놓치면 대상포진이 진화되고
심하다 못해 나중에는 눈이나 귀 부근에 포진이 일으켜서 시력저하나 청력을 손실하는 기질이 있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대상포진 진료 치료과
보통 대상포진은 내과나 피부과에서 진료를 많이 하게 되기도 합니다.
마치며
대상포진 초기증상과 예방접종, 전염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대상포진은 어렸을 때 수두 바이러스에 의해 수두를
앓다가 성인이 되어 면역력이 저하가 됐거나 몸이 쇠약해진 분위기에서 몸속 신경 쪽에 잠복했던 바이러스가 다시 발생하여 물집과 통증이 발생하는 증상이라고 해서 보통 때 면역력을 높여주켜주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겠습니다.